티스토리 뷰

반팔티를 구매할때 실측 사이즈에서 가장 중요하게 체크해야 하는 것은 바로 기장(총장)입니다. 어깨너비, 가슴둘레, 소매길이 등도 중요하긴 하지만 아무래도 기장이 너무 길거나 짧으면 옷태가 제대로 안살기 때문이죠.

 

특히, 인터넷으로 옷을 구매하시는 분들은 반팔티셔츠를 구매하실때 기장(총장)을 중요하게 체크해주셔야만 합니다. 키가 작으신 분들은 특히나 더 유심히 체크해주셔야만 합니다.

 

제가 키가 170cm로 작은 편인데 반팔을 구매할때 다른 사이즈에 맞게 사더라도 기장이 길어서 수선을 맡기는 경우가 굉장히 많더군요. 이게 은근히 스트레스로 다가옵니다...

 

오늘은 남자 분들에게 적당한 반팔티 기장은 어느정도인지, 기장 수선을 해도 괜찮은건지에 대해서 적어보았습니다.

 

관련글 : 남자 반팔티 어떤 브랜드가 괜찮을까? (읽어보기)

 

 

반팔티셔츠 기장 어느정도가 좋을까?

- 키, 체형에 따라 적당한 기장은 차이가 있음

- 키 170cm 기준으로 68 ~ 70cm 정도가 적당함. 72cm 이상은 오버핏

- 티셔츠가 반지 앞주머니 절반 정도에 오는게 가장 무난

- 반팔티가 엉덩이를 다 덮으면 정말 긴 편

 

 

제 키를 기준으로 말씀해드리자면 키 170cm 기준으로 반팔티 기장은 68 ~ 70cm 정도가 적당합니다. 총장이 70cm가 넘어가면 조금 길다는 느낌이 들더라구요. 72cm 넘어가면 진짜 오버핏이라 수선이 필수일 정도입니다. 68cm 이하로 구매하게 되면 기장이 너무 짧아서 뭔가 좀 이상하구요. 저보다 키가 더 크신 분들은 72 ~ 74cm 정도까지 생각해보셔도 괜찮을 것 같네요.

 

가장 정확한 방법은 집에 가지고 있는 티셔츠의 실측사이즈를 줄자로 재보시고, 자신에게 맞는 기장길이가 어느정도인지 메모해두시면 좋습니다. 이게 키 뿐만아니라 체중, 어깨 넓이에 따라서도 기장이 길수도 있고 짧을수도 있기때문이죠.

티셔츠 기장 예시

 

실제 제가 구매한 질스튜어트 뉴욕 오버핏 반팔티를 기준으로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M 사이즈로 구매하였고, M 사이즈의 기장은 71cm입니다. 오버핏으로 어깨너비, 가슴둘레가 크게 나온 반팔티인데 키 170cm인 제가 착용하니 적당한 길이로 맞습니다. (어깨 발달 체형)

 

 

반팔티 기장 수선해도 괜찮을까?

 

일단, 왠만하면 반팔티는 수선 안하시는게 좋습니다. 옷을 만들때 핏을 생각해서 총장, 어깨너비, 가슴둘레, 소매길이를 정한 것이기 때문에 수선을 맡기게 될 경우 티셔츠 고유의 핏이 망가질 가능성이 있기때문이죠. 특히, 가격대가 높은 고급 브랜드나 명품 브랜드 제품의 경우에는 가능하면 수선하지 않고 그대로 입는게 가장 좋습니다. 구입하실때 그냥 기장이 안맞는다 싶으시면 다른 티셔츠를 찾아보시는게 베스트입니다.

 

저는 예전에 한창 옷을 많이 구매할때 반팔티가 길면 수선해서 입어보기도 한 적이 있는데요. 수선집의 실력 그리고 티셔츠에 따라서 차이가 좀 있더라구요. 통핏으로 나온 반팔티를 수선집에 맡기면 1 ~ 2cm 정도 수선해도 핏도 살고 그럭저럭 괜찮게 입을 수 있었는데요. 그렇지 않은 티셔츠의 경우에는 밑단이 붕 떠서 핏이 완전히 망가지더군요.

 

그래서 결론을 내보자면 가능하면 수선하지말고, 애초에 구입할때 기장(총장)을 확인하고 구매하셔서 그대로 입으시는 것이 가장 이쁘고 좋습니다.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